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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디베이트학교 인도자용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와 유대인, 그러나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인재, 노벨상 수상자 배출 면에서 왜 차이가 나는 것일까? 머리도 우리가 더 좋고, 교육열도 뒤지지 않는데 이런 차이는 어디서 비롯되었는가? 그것은 교육방법의 차이 때문이다. 우리는 강의식, 암기식 교육인 반면 유대인은 토론식(하브루타) 교육을 하고 있다. 분명한 사실은 글로벌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어서 토론식 교육이 탁월하고 효과적인 방법임을 전 세계가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가정, 교회 모두 토론식 교육에 약점을 안고 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하브루타 학습 방법을 써온 결과 세계 곳곳에서 과학, 기술, 경제, 의학, 미디어,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백 년의 역사를 가지..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와 유대인, 그러나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인재, 노벨상 수상자 배출 면에서 왜 차이가 나는 것일까? 머리도 우리가 더 좋고, 교육열도 뒤지지 않는데 이런 차이는 어디서 비롯되었는가? 그것은 교육방법의 차이 때문이다. 우리는 강의식, 암기식 교육인 반면 유대인은 토론식(하브루타) 교육을 하고 있다. 분명한 사실은 글로벌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어서 토론식 교육이 탁월하고 효과적인 방법임을 전 세계가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가정, 교회 모두 토론식 교육에 약점을 안고 있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하브루타 학습 방법을 써온 결과 세계 곳곳에서 과학, 기술, 경제, 의학, 미디어,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노벨상 수상자의 약 30% 이상이 바로 유대인이란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여기서 우리는 한국교회의 현주소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회에서 그동안 제자훈련을 통해 열정적으로 성도들을 가르쳐왔는데 말씀을 살아내는 데 실패하고 있다. 그리고 과거에 비해 수많은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의 위상은 왜 날로 추락하고 있는 것일까? 희망의 상징인 다음 세대들은 왜 교회를 멀리하고 있는 것일까? 이러한 사실을 종합해 볼 때 한국교회는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다음세대를 위한 비전을 가지고 말씀과 신앙 전수를 통한 글로벌 리더십(인성과 창의성 겸비)을 갖춘 기독교 인재 양성을 위해 앞장서야 한다. 그러나 과거와 동일한 교육방법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성경은 탁월한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교재를 통해 성경이 제시하고 있는 교육방법인 디베이트(하브루타)를 통해 가정과 학교 그리고 교회에 신명나는 변화가 일어나고, 세상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그리스도인들이 세워지길 소망한다.
백석대 신학대학원 (M.div.)
백석대 상담대학원 청소년상담학(M.A.)
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 실천신학(Th.D.)
제자국제크리스천학교 교육연구소장
신앙명가연구원 원장
지투지패밀리협회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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