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 0 0 0 5 0 1년전 0

신앙명가학교 인도자용

하나님께서 가정을 창조하신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가정에 주신 알파사명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알파사명이란 “부모는 자녀를 낳아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는 양육을 통해 하나님만을 경외하는 경건한 자손들이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게 하라”(창 1:27-28)는 것입니다. 이 알파사명에는 신앙명가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은성경적 가정관을 회복하여 부모가 자녀들에게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는 신앙명가를 세워나가야 합니다(창 18:19; 신6:4-9). 그런데 신앙명가를 세워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가정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소이며, 학교이며 교회라는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가정에 경외와 거룩이라는 두 기둥을 세우기 위해 가정을 청결하게 하고 수평문화를 차단하는 등의 신앙..
하나님께서 가정을 창조하신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가정에 주신 알파사명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알파사명이란 “부모는 자녀를 낳아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는 양육을 통해 하나님만을 경외하는 경건한 자손들이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게 하라”(창 1:27-28)는 것입니다. 이 알파사명에는 신앙명가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이 담겨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정은성경적 가정관을 회복하여 부모가 자녀들에게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는 신앙명가를 세워나가야 합니다(창 18:19; 신6:4-9).
그런데 신앙명가를 세워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가정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소이며, 학교이며 교회라는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가정에 경외와 거룩이라는 두 기둥을 세우기 위해 가정을 청결하게 하고 수평문화를 차단하는 등의 신앙명가에 걸맞은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신앙명가는 잃어버린 가정의 두 가지 기능을 회복해야 합니다. 먼저 예배의 기능입니다. 즉, 신앙명가를 위해서는 가정에서도 주일을 거룩하게 지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일성수가 우리의 가정을 지켜주었다”는 은혜를 고백할 수 있도록 가족만찬예배가 뿌리를 내려야 합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를 제자 삼아 신앙의 명품자녀로 양육하는 교육의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즉, 부모는 ‘가서 제자삼으라’는 예수님의 명령을 가정에서 내 자녀를 첫 제자 삼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신앙명가를 대물림하기 위한 매뉴얼을 마련하고, 이를 가정에서 실천하여 경건한 가정문화가 뿌리 내리도록 힘써야 합니다.
백석대 신학대학원 (M.div.)
백석대 상담대학원 청소년상담학(M.A.)
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 실천신학(Th.D.)
제자국제크리스천학교 교육연구소장
신앙명가연구원 원장
지투지패밀리협회 이사장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