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9 0 0 0 3 0 2년전 0

성경적교육학교 인도자용

오늘날 교회와 가정, 가정과 학교, 교회와 학교의 분리현상이 가속화됨에 한국교회는 위기에 처해 있다. 2017년 예장통합 총회에서 보고된 교세통계를 보면 지난 10년(2007-2016)간 초등학생의 경우 평균 41.9%, 중고등학생의 경우 30.2%가 감소하였다. 그런데 박상진 교수가 실시한 ‘교회학교 위기 요인 분석 연구’에서 첫 번째 유발 요인은 부모였으며, 문항에서도 ‘가정의 신앙교육 부재가 문제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따라서 한국교회의 위기를 극복할 대안은 부모를 자녀 신앙교육의 주체로 세우는 것이다. 그런데 그동안 교회의 성장엔진은 가정임을 잊고 가정을 배제하는 실수를 하고 말았다. 이는 하나님께서 세대 간 거룩한 부흥이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명하신 교육명령인 PEC(신 6:4-9, 엡 ..
오늘날 교회와 가정, 가정과 학교, 교회와 학교의 분리현상이 가속화됨에 한국교회는 위기에 처해 있다. 2017년 예장통합 총회에서 보고된 교세통계를 보면 지난 10년(2007-2016)간 초등학생의 경우 평균 41.9%, 중고등학생의 경우 30.2%가 감소하였다. 그런데 박상진 교수가 실시한 ‘교회학교 위기 요인 분석 연구’에서 첫 번째 유발 요인은 부모였으며, 문항에서도 ‘가정의 신앙교육 부재가 문제다’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따라서 한국교회의 위기를 극복할 대안은 부모를 자녀 신앙교육의 주체로 세우는 것이다. 그런데 그동안 교회의 성장엔진은 가정임을 잊고 가정을 배제하는 실수를 하고 말았다. 이는 하나님께서 세대 간 거룩한 부흥이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 명하신 교육명령인 PEC(신 6:4-9, 엡 6:4)의 말씀에서 보화를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펙(PEC)은 모든 세대의 신앙이 단절되지 않고 자손 천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창안한 교육설계도이다. 즉, 펙(PEC)은 부모세대와 다음 세대를 연결하는 신앙계승의 축이며, 모세 이후부터 지금까지 신앙계승을 위해 가장 오래되었지만 가장 효력 있는 하나님의 처방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펙(PEC)을 통해 잊혀 진 하나님의 교육명령을 기억하고 부모로 하여금 자녀를 제자삼아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는 주체로 세워야 한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기 전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분부하신 위대한 명령에는 교육명령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교회는 예수님께서 명하신 교육명령인 텍(TEC)을 따라 부모를 제자삼아 자녀의 첫 스승이 되게 하는 제자교육을 해야 한다. 또한 교회는 신앙계승이라는 거룩한 목적을 위해 가정과 교회 그리고 학교가 삼위일체를 이룬 교육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백석대 신학대학원 (M.div.)

백석대 상담대학원 청소년상담학(M.A.)

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 실천신학(Th.D.)

제자국제크리스천학교 교육연구소장

신앙명가연구원 원장

지투지패밀리협협 이사장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