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 0 0 0 2 0 1년전 0

성경적효학교 인도자용

한국교회는 그 동안 가정에 주신 사명과 부모가 자녀에게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는 세대 간 신앙계승을 간과하였다. 그 결과 주일학교 학생 수의 감소는 물론 한국교회가 큰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현재 한국교회의 가장 심각한 위기는 다음세대가 교회를 떠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다음 세대의 믿음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부모를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자리에서 내려오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태초부터 말씀과 신앙을 다음 세대에 전수할 방법으로 가족을 염두에 두셨다. 즉 다음세대에 물려줄 거룩한 유산으로 가족을 설계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고 처음으로 주신 알파사명에 잘 드러나고 있다. 알파사명이란 "부모는 세대 간 신앙계승을 위해 자녀를 첫 제자 삼고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여 오직 하..
한국교회는 그 동안 가정에 주신 사명과 부모가 자녀에게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는 세대 간 신앙계승을 간과하였다. 그 결과 주일학교 학생 수의 감소는 물론 한국교회가 큰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현재 한국교회의 가장 심각한 위기는 다음세대가 교회를 떠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다음 세대의 믿음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부모를 신앙교육을 책임지는 자리에서 내려오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태초부터 말씀과 신앙을 다음 세대에 전수할 방법으로 가족을 염두에 두셨다. 즉 다음세대에 물려줄 거룩한 유산으로 가족을 설계하셨다. 이는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고 처음으로 주신 알파사명에 잘 드러나고 있다. 알파사명이란 "부모는 세대 간 신앙계승을 위해 자녀를 첫 제자 삼고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여 오직 하나님만을 경외하는 경건한 자손들로 이 땅에 충만케 하라"(창 1:27-28)는 것이다. 이 알파사명에는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이 담겨져 있다. 하나님께서 부모세대에게 주신 쉐마와 자녀세대에게 주신 제5계명인 성경적 효는 대대로 신앙유산을 잇는 길을 보여준다. 따라서 성경적 효와 쉐마는 세대 간 신앙계승을 위한 열쇠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부모를 말씀의 교사로 세워 가정에서 자녀들의 신앙교육을 책임지도록 해야 한다(창 18:19; 신6:4-9). 이는 부모로서의 제5계명을 지키는 일이기도 한다. 또한 자녀들이 성경적 효를 배워 하나님을 경외하고 부모를 말씀의 첫 스승으로 존경하여 부모로부터 말씀과 신앙을 전수받도록 해야 한다. 이는 자녀로서의 제5계명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성경적효학교는 세대 간 신앙 계승을 통한 복음의 가문이 천대까지 세워지도록 안내해 줄 것이다.
백석대 신학대학원 (M.div.)
백석대 상담대학원 청소년상담학(M.A.)
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 실천신학(Th.D.)
제자국제크리스천학교 교육연구소장
신앙명가연구원 원장
지투지패밀리협회 이사장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